자영업자 사장님이시라면 아마 국민주택채권 할인비용 환급 신청 안내문자 받으셨을 겁니다. 저도 사업자로 삼성화재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었는데 이번에 환급 대상인지 확인해 보라는 문자가 왔습니다. 어떻게 신청했는지 신청서 작성, 필요 서류 (국민주택채권 매입영수증) 등 정리하여 후기 작성해 보았습니다.
국민주택채권 할인비용이란
먼저, 국민주택채권 할인비용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.
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서 저당권 설정 등기를 하는데 이때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합니다. 국민주택채권은 매입하여 5년 후에 되팔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채권 매입 즉시 할인해서 매도를 하게 됩니다. 일반적으로 국민주택채권은 대출액의 1% 를 매입하는데 이중 할인 시 차주가 부담하는 금액인 할인비용에 기간경과 이자 5% 단리 계산하여 합한 금액을 돌려준다는 것입니다. 2019년 6월 법 개정 이후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는 국민주택채권 매입 면제 대상이었습니다. 그런데 착오로 국민주택채권을 총 72만 건 매입한 것으로 파악되어 18일부터 환급 절차 시작하였습니다.
국민주택채권매입 할인비용 환급 대상
아래 조건 모두 충족되어야 됩니다.
✔ 개인사업자 또는 중소기업
✔ 최근 5년 이내에 사업 용도로 대출을 받은 경우
✔ 본인이 소유한 부동산에 저당권 설정 등기한 경우
✔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한 후 즉시 매도한 경우
대출취급 금융회사로부터 안내문자가 왔습니다. 대출취급 금융회사 콜센터로 연락하여 환급 대상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.
국민주택채권매입 할인비용 환급 시 필요서류
✔ 국민주택 환급·보상지원 신청서
✔ 정보제공동의서
✔ 대표자 신분증 (등기 보낼 시 앞면 복사)
✔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 (권장)
※ 대리인이 직접 방문할 경우
✔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 등기사항정전부 증명서 (최근 3개월 이내)
✔ 인감 및 인감증명서 (최근 3개월 이내)
✔ 환급 업무에 대한 위임장
✔ 대리인 신분증
국민주택채권 환급 신청 방법
(1) 국민주택 환급·보상지원 신청서 작성하기
① 신청기업 내용 작성 시 사업자등록증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.
② 근저당권 설정등기 시 등기접수일 및 설정금액을 기입합니다. 이건 '부동산 등기부등본 을구' 보시면 됩니다. (부동산등기부등본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.)
③ 국민주택채권 매입 면제 대상 사유 해당여부 모두 '예'로 충족될 경우 환급가능합니다.
(2)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모두 동의 체크합니다.
신청 방법
신청 방법에는 차주가 직접 방문하거나 등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저는 직접 방문할 시간이 없어 작성한 환급 신청서와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, 주민등록증(앞면) 서류 챙겨서 대출취급 금융회사로 등기 보냈습니다. 개인사업자 기준 평균 25만 원 수준 환급된다고 하니 얼마 나올지 너무 기대됩니다. 환급 신청 기한은 없습니다. 그래도 빨리 환급받고 싶으시다면, 서둘러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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